Arm Linux Kernel Hacks

rousalome.egloos.com

포토로그 Kernel Crash


통계 위젯 (화이트)

593
557
422264


[리눅스커널] 시스템 콜 - 전체 흐름도 소개 11. 시스템 콜

이전 절에서 시스템 콜의 개념을 알아봤습니다. 시스템 콜 흐름도와 시스템 콜 동작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시스템 콜 세부 동작을 알려면 시스템 전체 흐름도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어서 리눅스 전체 시스템에서 시스템 콜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시스템 콜 전체 세부 흐름도 파악하기
다음 그림은 이번 장에서 다룰 전체 시스템 콜 흐름도입니다.

먼저 위 그림에서 유저 공간이라고 표시된 부분을 눈으로 따라가 봅시다.

open(), write() 그리고 read() 함수는 파일을 열고 읽어서 쓰는 파일 입출력 동작이고, fork()와 exit() 함수는 프로세스 생성과 종료와 연관된 동작을 실행합니다. 이를 리눅스 저수준 함수라고 부릅니다. 다른 관점으로 GNU C 라이브러리로 진입하는 함수이며 이를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라고 부릅니다.


리눅스 시스템에서는 390여 개의 표준 함수들이 있는데 위 그림에서 대표적인 함수 5개를 표현한 것입니다.

라즈베리파이에서 다음 파일을 열어보면 시스템 콜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r/include/arm-linux-gnueabihf/asm/unistd.h]
#define __NR_restart_syscall (__NR_SYSCALL_BASE+  0)
#define __NR_exit (__NR_SYSCALL_BASE+  1)
#define __NR_fork (__NR_SYSCALL_BASE+  2)
...
#define __NR_pkey_mprotect (__NR_SYSCALL_BASE+394)
#define __NR_pkey_alloc (__NR_SYSCALL_BASE+395)
#define __NR_pkey_free (__NR_SYSCALL_BASE+396)


시스템 콜 세부 실행 단계 파악하기
시스템 콜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시스템 콜을 발생하는 유저 공간부터 시스템 콜을 실행하는 커널 공간 계층까지 전체 흐름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스템 콜 실행 동작 흐름은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단계: 리눅스 저수준 표준 함수 호출
유저 어플리케이션에서 파일시스템에 접근해서 파일을 열고 읽고 쓰려고 할 때 open(), write(), read() 함수를 호출해야 합니다. 혹은 프로세스를 생성하거나 종료할 때 fork() 나 exit() 함수를 호출합니다. 이 함수들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라고 부릅니다. 유저 어플리케이션에서 리눅스 커널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쓰기 위해 만든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이 인터페이스는 모두 리눅스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GNU C 라이브러리 내부에 구현돼 있습니다.

2 단계: 유저 공간에서 시스템 콜 실행
리눅스 시스템 저수준 함수를 호출하면 GNU C 라이브러리 내부에 있는 어셈블리 코드가 실행합니다. 이 어셈블리 코드가 실행하면서 시스템 콜을 발생합니다. 이 과정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어떤 ARM 어셈블리 명령어로 시스템 콜을 발생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단계: 커널 공간에서 시스템 콜 실행
시스템 콜이 실행하면 커널 공간으로 이동해서 시스템 콜 테이블에 접근합니다. 이 시스템 콜 테이블로 시스템 콜 번호에 해당하는 시스템 콜 핸들러 함수로 분기됩니다. 시스템 콜 동작에 따라 호출되는 시스템 콜 핸들러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상 파일 시스템: sys_open()/sys_write()/sys_read() 함수"
   "프로세스 생성 및 종료: sys_clone()/sys_exit_group() 함수"

시스템 콜 핸들러 함수는 리눅스 저수준 함수 앞에 sys_ 접두사가 붙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write() 함수의 시스템 콜 핸들러는 sys_write() 함수 그리고 read() 함수는 sys_read() 함수입니다. 하지만 모든 시스템 콜 핸들러 함수가 이 규칙을 따르지는 않습니다. 리눅스 저수준 함수 fork()는 sys_clone() 시스템 콜 핸들러가 실행합니다.

4단계: 시스템 콜 핸들러 실행
시스템 콜 핸들러에서는 유저 공간에서 전달한 매개 인자에 오류가 있는지 체크합니다. 이후 시스템 콜 종류에 따라 가상 파일 시스템 계층이나 프로세스 관리 함수에 접근합니다.

여기까지 유저 공간에서 커널 공간까지 시스템 콜 처리 과정을 알아봤습니다.

* 유튜브 강의 동영상도 있으니 같이 들으시면 좋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질문 남겨주세요. 아는 한 성실히 답변 올려드리겠습니다!" 

Thanks,
Austin Kim(austindh.kim@gmail.com)


#Reference: 시스템 콜
시스템 콜 주요 개념 소개
유저 공간에서 시스템 콜은 어떻게 발생할까
시스템 콜 핸들러는 어떤 동작을 할까? 
시스템 콜 실행 완료 후 무슨 일을 할까?
시스템 콜 관련 함수  
시스템 콜 디버깅  


# Reference: For more information on 'Linux Kernel';

디버깅을 통해 배우는 리눅스 커널의 구조와 원리. 1

디버깅을 통해 배우는 리눅스 커널의 구조와 원리. 2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