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Kernel(4.19) Hacks

rousalome.egloos.com

포토로그 Kernel Crash


통계 위젯 (화이트)

68198
1107
135994


[SW 진실과 오해] SW 개발자에게 낮은 연봉을 주는 이유 임베디드 에세이

"회사가 연봉을 낮게 준다고요?" "연봉을 낮게 주는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 회사에서 SW 개발자에게 연봉을 낮게 주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 포스팅에는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기 좀 꺼리는 내용이 포함돼 있어 글을 읽으면 조금 거북해질 수 있는데요. 

거북하지만 글의 내용은 모두 SW 개발자의 입장에서 작성됐고 SW 개발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입니다.
SW 개발자들이 왜 낮은 연봉을 받는지 이제부터 이야기를 해볼까요?

SW를 하드웨어를 돌리는 부품으로 간주

SW 개발자에게 연봉을 낮게 주는 가장 이유는 업체에서 SW 개발을 부품 혹은 비용으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제조업 기반의 업체에서 SW를 "하드웨어를 돌리는 하나의 부품"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자기 제조업이라고 하니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라고 의문이 생기는 분이 있습니다. 제조업은 쉽게 설명하면 회사에 공장이 있고 공장에서 제품을 찍어낸다고 보면 됩니다. 공장에서 여러 부품을 조립하고 난 완성품을 파는 것이죠.

제조업 기반의 회사에서는 경영의 지침은 비용을 줄이는 방향으로 설정되기 쉽습니다. 같은 성능이면 싼 부품을 사용하려는 것이죠.
그래야 비용을 줄일 수 있고 결과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으로 제조업 기반으로 제품을 만드는 업체는 SW를 하나의 비용으로 바라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SW를 "하드웨어를 돌리는 하나의 부품"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우 극단적인 예를 하나 들겠습니다.

여러분들 집에는 TV가 한 대 이상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TV를 키거나 채널을 돌리려 할 때 리모콘을 사용하기 마련이죠.
이처럼 제조업 기반의 업체에서는 SW를 "TV의 리모콘"과 같이 바라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히 하드웨어를 돌리는 간단한 부속품으로 보는 것이죠.

제조업 기반의 회사에서 경영진이나 매니저는 대외적으로 SW 개발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부르짖습니다.

   * 여러분들의 SW 역량은 매우 중요합니다.
   * 최고의 역량을 갖춘 SW 개발자가 되기를 바라며 저희는 이를 힘써 지원할 것입니다.

겉으로는 이런 말씀을 하시나 이 분들의 속마음은 다음과 같이 파싱할 수 있습니다.

   * 여러분들의 SW 역량은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 (제품을 만드는 수준만큼) 역량을 갖춘 SW 개발자가 되기를 바라며 저희는 (여려분이 제품을 잘 만들 수 있는 수준 만큼) 이를 힘써 지원할 것입니다.

겉으로 이렇게 말하면서 제조업 회사의 고위 경영자들은 SW 개발자를 비용으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지시하죠.

   * 현재 투입된 SW 개발자들의 비용을 계산해봐. 
   * 이 비용을 어떻게 줄이거나 최적화할 수 있을까?

대부분 이런 뱡향으로 회사 경영을 하다보면 결국 SW 개발자들의 연봉을 낮추는 결정을 하기 마련이고 이 결정으로 해당 업체에 직접적인 이익을 가져다 줍니다. 

   * 그래서 SW 개발자들에게 낮은 연봉을 주는 것입니다.

업계를 선도(Top Tier)할 의지가 있는지

제조업 기반의 업체라고 SW 개발자들에게 연봉을 낮게 주지는 않습니다.  해당 업체가 자신이 속한 비즈니스에서 글로벌 Top Tier Player가 될 의지가 있다면 SW 개발자들에게 경쟁력이 있는 높은 연봉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조업이라고 해서 그 분야를 선도하는 제품을 만들려면 하드웨어를 최적화해서 돌릴 수 있는 수준급 이상의 SW 개발자가 필요합니다. 또한 최신 트렌드를 이끌거나 이를 만족하는 스펙을 구현하려면 실력이 있는 SW 개발자가 필요하게 마련이죠.

대부분 업체는 SW를 보수적인 관점으로 관리하려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안정성이 검증된 SW를 탑재하고 싶어하죠.
그래서 SW 개발자들은 최신의 트렌드를 못 쫓아 가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그런데 최신 기술(인공지능, 머신러닝)을 이끄는 제품을 만들려면 내부 개발자보다 외부 개발자를 영입해 제품을 개발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과정에서 SW 개발자에게 낮은 연봉을 줄 수 있을까요? 

한 가지 예를 듭시다. 머신 러닝 알고리즘의 속도를 최적화할 수 있는 인공 지능 칩을 설계한다고 하겠습니다.
이 경우 기존의 SW 개발자로 인공 지능 칩을 잘 설계할 수 있을까요?

뉴럴 네트워크와 같은 머신 러닝 세부 알고리즘을 잘 알고 있는 그 분야의 전문 개발자를 영입하지 않으면 개발이 쉽지 않습니다.

제조업을 기반한 업체이든 SW 원천 기술을 갖춘 업체이든 경영에는 어떤 방향성이 있고 이로 관성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는 "글로업 Top1 티어"라는 목표를 세운 후 이를 달성하거나 이를 정말 달성하려는 의지가 있는 업체는 개발자에게 낮은 연봉을 주기는 어렵습니다.

이번엔 다른 관점으로 말씀을 드려 볼까합니다.  "글로벌 Top1 Tier"가 되려는 목표가 아예 없거나 "글로벌 Top Tier"의 뒤를 따라가는 후발 업체는 SW 개발자에게 높은 연봉을 주는 경우는 매우 드믑니다.  

   * 그래서 결국 SW 개발자들에게 낮은 연봉을 주는 것입니다.

원천 기술(소프트웨어/하드웨어)이 있는가

SW(Software)나 HW(Hardware)이던 그 업체가 원천 기술을 갖고 있거나 원천 기술을 개발하려는 의지가 있으면 SW 개발자에게 낮은 연봉을 주기 어렵습니다. 원천 기술이 있는 회사는 자신의 SW 및 HW 개발자에게 낮은 연봉을 주기 어렵습니다.

원천 기술가 무엇이고 원천 기술을 갖춘 SW가 무엇인지에 대해 정말 할 이야기가 많습니다. 이 이야기는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고 원천 기술이 있는 업체가 개발자가 낮은 연봉을 주기 어려운 가장 간단하면서 단순한 이유를 말씀을 드리자면.

원천 기술이 있다는 이야기는 그 원천 기술을 가진 개발자가 있기 마련인데 이 개발자들이 유출되면 원천 기술을 가진 업체는 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개발자들에게 주식을 주거나 특정 기간 다른 업체로 이직을 못하게 성과급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끝맺음

어떤 회사이던 SW 개발자에게 낮은 연봉을 주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를 정리하면;

   * 제조업 기반의 업체에서 SW를 비용으로 바라보거나,
   * 제조업 기반 업체라도 글로벌 Top1 티어와 같은 목표가 없는 기술력이 낮은 회사이거나
   * 원천 기술이 없는 업체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 취준생 분들이 메일이나 비밀 댓글로 주시는 질문이 있습니다.

   * 신입이나 경력으로 입사를 하기 전에 그 회사가 좋은 회사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전 이렇게 대답합니다.

   * 돈 많이 주는 회사로 가세요.

이런 대답을 드리면 이어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십니다.

   * 돈도 중요하지만 SW 개발자로써 핵심 역량을 키우고 성장을 하고 싶어요. 
     이런 회사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역시 대답은 같습니다.

   * 돈 많이 주는 회사로 가세요.

연봉을 많이 주는 회사에서는 SW 개발 역량을 더 키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핵심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확률도 높습니다.
다시 반복하겠습니다.

"회사가 연봉을 낮게 준다고요?" "연봉을 낮게 주는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요"











덧글

  • RuBisCO 2020/02/24 21:16 # 답글

    정확히 말하면 S/W라는걸 무형일지언정 제품을 구성하는 Material의 하나로 보는 관점 자체가 문제를 일으키진 않습니다. Material의 개발과 서플라이체인의 관리에 돈을 안들이면 기업이 어떻게 되는지야 다들 이해하고 있죠. 하지만 그렇게 보았을때 S/W라는 Material을 어떻게 개발/생산/공급 할 것인가에 대한 이해가 뒤따라주느냐 아니냐가 문제가 됩니다.
  • AustinKim 2020/02/29 09:52 #

    죄송하시만,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잘 이해가 안갑니다.
  • ㅁㅁ 2020/02/24 21:56 # 삭제 답글

    실력좋은개발자 한명 들여서 회사에 동력이돌고 이윤이 창출되고 그럴회사같으면 당연히 좋은실력자들 선별해서 고연봉으로 데려오지

    근데 문제는 그럴 환경이나 능력이 되는 회가사 별로 없지 특히 한국에서는
  • 나인테일 2020/02/25 08:27 # 답글

    “SW 개발자로써 핵심 역량을 키우고 성장을 하고 싶어요. ”

    이런 회사를 다섯 글자로 줄이면 FAANG가 되지요. 아마 봉급 제일 높은 회사도 쟤네들 중에 있겠죠.
  • AustinKim 2020/02/25 10:19 #

    FAANG에 Highest Paid 개발자들이 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Thanks,
    Austin Kim
  • 함부르거 2020/02/27 18:05 # 답글

    소프트웨어로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회사가 개발자에게 많은 연봉을 줄 수 있을 리가 없죠. 어떤 회사든 이익을 만들어내는 직원에게 페이를 더 주게 되어 있는 거니까요. 만약 SW 개발이 수익원인데도 개발자 연봉이 낮은 회사가 있다면 당장은 몰라도 중장기적으로는 시장경쟁에서 도태될 겁니다.
  • 쾌도난마 2020/02/27 21:27 #

    이건 제가 생각도 못한 이유이네요.. 뭔가 머리를 팅 하게 울립니다.
    왜 임베디드 개발자가 웹개발자보다 연봉이 낮을까? 라는 물음에 답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AustinKim 2020/02/29 09:51 #

    맞아요,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낮은 연봉을 주면서 그 차익을 이익으로 가져가는 회사는 결국 망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Thanks,
    Austin Kim
  • 낮술먹은 바다사자 2020/03/27 15:38 # 답글

    안녕하세요, 저는 6년차 SE 입니다.

    지금은 작은 소기업에서 소규모 프로젝트 PM과 네트워크/시스템 아키텍트 컨설팅과 실구축, 작게나마 사이트 고객관리와 기술영업도 겸하고 있습니다.
    백명보다 잘하는 한명이 더 메리트가 있을거란 업계에 대한 부푼 꿈을 안고 밤낮없이 공부하고 일하고 집도 안들어가면서 쉼없이 달려왔습니다.
    워라벨은 완전히 무너졌지만 지금까진 모르는 것을 알고 문제를 해결하는 그 과정 자체가 즐거워 힘든줄도 몰랐습니다.
    하지만 문득 돌이켜보니 어느새 분야가 아예 다른 업무까지 하나둘씩 자연스럽게 제가 떠안게 되는 그림이 되어 있더군요.
    연봉적인 메리트도 그렇게 크지 않았구요.
    그래서 최근들어 일하면서 오는 고독과 회의감을 견디기가 힘들었습니다.

    비록 분야는 다르지만 같은 업계에서 일하는 한명으로서 존경하는 마음으로 감히 선배님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선배님의 글과 혜안에 참 많은 위로를 받고 갑니다.

    저 또한 회사의 요구로 라즈베리나 아두이노 프로젝트를 맡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봤자 하드웨어 부품 몇개 조립해서 올려놓은 완성된 리눅스 커널에 드라이버 소스나 몇개 고치고 자바코드를 컴파일 해넣는 정도의 일이었지만......
    생소했던 저에게는 참 힘든 프로젝트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당시 함께 일하시던 개발자 분들은 "자바"라는 틀에서 나오려고 하시지 않으시더군요.

    그래서 아주 미흡하나마 선배님의 기술력이나 업계에 대한 통찰을 뜻깊게 느꼈습니다.
    저만 외롭고 힘들다는 고독이 아주 처절한 자만일지 모른다는 생각도 함께.
    감사드립니다.

    부디 오래오래 건강하셔서 다른 분들께도 힘이 되어주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AustinKim 2020/03/27 16:26 #

    고된 개발 업무로 고생이 많으신 것 같네요.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희망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바쁘시더라도 건강을 잘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Thanks,
    Austin Kim
댓글 입력 영역